본문 바로가기
영어 공부/쉬운 문법, 영문법, grammar

[중등문법] "관계대명사 + be동사" 생략, 관계대명사 what의 쓰임

by 아기뼝아리 2021. 5. 3.

[중등문법] "관계대명사 + be동사" 생략, 관계대명사 what의 쓰임

오늘의 중등 문법에서는 "관계대명사 + be동사"를 생략 표현과 관계대명사 what의 쓰임을 배워 보려고 합니다.

[중등문법] "관계대명사 + be동사" 생략, 관계대명사 what의 쓰임

"관계대명사 + be동사" 생략

관계대명사 뒤에 be동사가 오는 경우, "관계대명사 + be동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예1) This is the watch which was stolen yesterday. (이것이 어제 도둑맞은 시계이다)

-> This is the watch // stolen yesterday.
예2) They are my students who are studying very hard. (그들이 공부를 매우 열심히 하는 나의 제자들이다.)

-> They are my students // studying very hard.
예3) This is his dog that is barking on the street. (이것이 길에서 짖고 있는 그의 개이다)

-> This is his dog // barking on the street.

->명사 뒤에서 현재분사 (~ing)나 과거분사 (~ed) 구가 그 명사를 꾸며주고 있다면, "관계대명사 + be동사" 가 생략되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관계대명사 what의 쓰임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고 있으며, '~하는 것'이라고 주로 해석됩니다. 즉, 앞에 선행사로 볼 수 있는 명사가 없습니다.

예1) Teaching is what I do. (가르치는 것이 내가 하는 일이다)
예2) I don't understand what he said. (나는 그가 한 말을 이해할 수 없다)
예3) What I want is freedom. (내가 원하는 것은 자유이다)

 

 

 

What을 풀어 쓰면 The thing that이 된다.

예1) Teaching is what I do. (가르치는 것이 내가 하는 일이다)

-> Teaching is the thing that I do.
예2) I don't understand what he said. (나는 그가 한 말을 이해할 수 없다)

-> I don't understand the thing that he said.
예3) What I want is freedom. (내가 원하는 것은 자유이다)

-> The thing that I want is freedom.

 

 

관계대명사 what의 관용적 표현

What I am : 지금의 나

What I used to be : 지금과 다른 과거의 나

What I was : 과거의 나

What is better : 더 나은 것, 더 좋은 것

What is worse : 설상가상으로, 더 최악의 것

What is called : 소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