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공부/쉬운 문법, 영문법, grammar

[중등문법] 관계대명사의 종류와 격

by 아기뼝아리 2021. 4. 19.

[중등문법] 관계대명사의 종류와 격

오늘의 중등문법에서는 관계대명사의 종류와 격을 배워 보려고 합니다.

[중등문법] 관계대명사의 종류와 격

주격관계대명사

선행사가 사람일 때 : who, that

선행사가 사물이나 동물일 때 : which that

예1) I know the boy. (나는 그 소년을 안다) + He has blond hair. (그는 금발머리를 가지고 있다)

-> I know the boy who has blond hair. (나는 금발머리를 가진 소년을 안다)
예2) I have the house. (나는 집이 있다) + It has five bedrooms. (그 집은 방이 다섯 개 있다)

-> I have the house which has five bedrooms. (나는 방이 다섯개 있는 집이 있다)

 

 

목적격관계대명사

선행사가 사람일 때 : who(m), that

선행사가 사물이나 동물일 때 : which that

예1) I know the woman. (나는 그 여자를 안다) + Everybody loves her. (모두가 그 여자를 사랑한다)

-> I know the woman whom everybody loves. (나는 모두가 사랑하는 그 여자를 안다)
예2) I have the house. (나는 집이 있다) + My dad gave it to me last year. (우리 아빠가 작년에 그 집을 나에게 주었다)

-> I have the house which my dad gave me last year. (나는 우리 아빠가 작년에 나에게 준 집이 있다)

 

 

소유격관계대명사

선행사가 사람일 때 : whose

선행사가 사물이나 동물일 때 : whose / of which

예1) I know the boy. (나는 그 소년을 안다) + His hair is blond. (그의 머리는 금발이다)

-> I know the boy whose hair is blond. (나는 머리가 금발인 그 소년을 안다)
예2) I have the house. (나는 집이 있다) + Its window is broken yesterday. (그 집의 창문이 어제 깨졌다)

-> I have the house of which window is broken yesterday. (나는 어제 창문이 깨진 집을 가지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