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공부/쉬운 문법, 영문법, grammar

[중등문법] 관계대명사의 두 가지 용법

by 아기뼝아리 2021. 5. 10.

[중등문법] 관계대명사의 두 가지 용법

오늘의 중등문법에서는 관계대명사의 두 가지 용법을 배워 보려고 합니다.

[중등문법] 관계대명사의 두 가지 용법

제한적 용법

관계대명사절이 앞의 명사를 설명하거나 수식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예1) The boy who is very smart is my brother. (매우 똑똑한 그 소년은 내 동생이다)
예2) The house which is very expensive is mine. (매우 비싼 그 집은 내꺼다)
예3) The dog that I bought last week is very cute. (내가 지난 주에 산 그 개는 매우 귀엽다)

-> 선행사를 설명해 줍니다.

 

 

계속적 용법

콤마 뒤에 오는 관계대명사절이 추가적 정보를 나열합니다.

예1) The boy, who is very smart, is my brother. (그 소년은, 매우 똑똑한데, 그는 나의 동생이다)
예2) The house, which is very expensive is mine. (그 집은, 매우 비싼데, 그것은 내 것이다)
예3) The dog, that I bought last week, is very cute. (X) -> that은 계속적 용법에 쓰이지 않습니다.

 

 

제한적 용법과 계속적 용법의 비교

1. 콤마의 유무 제한적 용법에는 콤마가 없습니다. 계속적 용법에만 콤마를 씁니다.

예) I love the boy who is very cute. (나는 매우 귀여운 그 소년을 사랑한다) -> 제한적 용법
예) I love the boy, who is very cute. (나는 그 소년을 사랑하는데, 그는 매우 귀엽다) -> 계속적 용법

2. 관계대명사절 해석의 선후 제한적 용법에서는 관계대명사절을 먼저 해석하여 선행사를 수식하지만, 계속적 용법에서는 그냥 차례대로 해석합니다.

예) The house which is very expensive is mine. (매우 비싼 그 집은 내꺼다) -> 제한적 용법
예) The house, which is very expensive is mine. (그 집은, 매우 비싼데, 내꺼다) -> 계속적 용법

3. that과 what을 쓸 수 있는지의 여부 제한적 용법에서는 관계대명사 that과 what을 쓸 수 있지만, 계속적용법에서는 쓸 수 없습니다.

예) The dog that is very cute was found in the backyard. (매우 귀여운 개가 뒷마당에서 발견되었다) -> 제한적 용법만 가능
예) I know what I want. (나는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안다) -> 제한적 용법만 가능

 

 

 

4. 목적격관계대명사 생략 가능 여부 제한적 용법에서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생략할 수 있지만, 계속적 용법에서는 생략할 수 없습니다.

예) The house I love is beautiful. (내가 사랑하는 그집은 아름답다) -> 제한적 용법
예) The house, which I love, is beautiful. (그 집은, 내가 사랑하는데, 아름답다) -> 계속적 용법,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생략 불가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