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공부/쉬운 문법, 영문법, grammar

[중등문법] 관계대명사의 쓰임과 역할

by 아기뼝아리 2021. 4. 12.

[중등문법] 관계대명사의 쓰임과 역할

오늘의 중등문법에서는 관계대명사의 쓰임과 역할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중등문법] 관계대명사의 쓰임과 역할

접속사 + 대명사

관계대명사는 접속사 + 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예1) I have a house. (나는 집이 있다) + It has four bedrooms. (그 집은 방이 4개이다)

-> I have a house which has four bedrooms. (나는 방 4개가 있는 집이 있다)
예2) I know the boy. (나는 그 소년을 안다) + He is a student. (그는 학생이다)

-> I know the boy who is a student. (나는 학생인 소년을 안다)

형용사 역할

관계대명사는 형용사 역할을 합니다. 선행사 (명사) 를 꾸며주기 때문입니다.

예1) I have a dog which is very cute. (나는 매우 귀여운 개가 한마리 있다)
예2) I know the woman who is very tall. (나는 키가 매우 큰 여자를 알고 있다)

 

 

관계대명사의 해석

관계대명사절을 먼저 해석하여 그 앞에 나온 선행사를 수식하며 해석합니다.

예1) I have a house which is very expensive. (나는 매우 비싼 집을 가지고 있다)
예2) I teach studnets who are very nice. (나는 매우 착한 학생들을 가르친다)

선행사란?

선행사란 관계대명사절이 꾸며주는 명사를 말합니다.

예1) I have a car which looks very old. (나는 아주 오래되어 보이는 차가 있다)
예2) I know the boy who speaks English very well. (나는 영어를 매우 잘하는 소년을 안다)

 

 

관계대명사를 가지고 두 문장 합치기

1. 두 문장에서 같은 대상을 지칭하는 명사를 각각 찾는다.

예) Do you know the man? (너는 그 남자를 아니?) + He has blue eyes. (그는 파란 눈을 가지고 있다)

2. 두번째 문장에 나오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 (Who, which, that)로 바꾼다.

예) Do you know the man? (너는 그 남자를 아니?) + who has blue eyes. (그는 파란 눈을 가지고 있다)

3. 관계대명사를 선행사 바로 뒤에 붙인 후, 두번째 문장의 나머지를 적는다.

예) Do you know the man who has blue eyes. (너는 푸른 눈을 가진 남자를 아니?)

 

 

 

관계대명사가 문장에서 목적어일 때

관계대명사를 먼저 빼서 선행사 바로 뒤에 붙인 후, 두번째 문장의 나머지를 적습니다.

예1) Can you buy me the book? (내게 책을 사주시겠어요?) + You promised me to buy it. (당신이 나에게 그 책을 사준다고 약속했다)

-> Can you buy me the book which you promised me to buy. (당신이 내게 사주기로 약속한 그 책을 사주시겠어요?)
예2) This is the house. (이것이 그 집이다) + I want to buy it. (나는 그 집을 사고싶다)

-> This is the house which I want to buy. (이것이 내가 사고싶은 그 집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