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공부/쉬운 문법, 영문법, grammar

[중등문법] 목적을 나타내는 접속사

by 아기뼝아리 2021. 3. 29.

[중등문법] 목적을 나타내는 접속사

오늘의 중등문법에서는 목적을 나타내는 접속사를 배워 보려고 합니다.

[중등문법] 목적을 나타내는 접속사

목적 접속사의 뜻과 종류

so that + 절

so + 절

so as to + 동사원형

in order that +  절

in order to + 동사원형

-> '~하기 위하여, ~할 수 있도록'

예1) He wrote her letters everyday so that she might like him back.

(그는 그녀에게 매일 편지를 썼다 / 그녀도 그를 좋아할 수 있도록)
예2) He got up early so he might be on time at work.

(그는 일찍 일어났다 / 회사에 제시간에 갈 수 있도록)
예3) He stayed up last night so as to spend some time with his girlfriend.

(그는 어제 늦게까지 깨어 있었다 / 그의 여자친구와 시간을 보내려고)
예4) I let her go in order that she might find her own happiness.

(나는 그녀를 보내 주었다 / 그녀가 그녀 자신만의 행복을 찾을 수 있도록)
예5) I broke her heart in order to find new love.

(나는 그녀를 아프게 했다 / 새로운 사랑을 찾기 위해)

 

 

 

부정문 만드는 법 (~하지 않기 위해, ~하지 않도록)

so that ~ not

so ~ not

so as not to

in order that not

in order not to

예1) I wrote her letters everyday so that she might not forget me.

(나는 그녀에게 매일 편지를 썼다 / 그녀가 나를 잊지 않도록)
예2) I got up early so I might not miss the train.

(나는 일찍 일어났다 / 기차를 놓치지 않도록)
예3) He stayed up last night so as not to let her go.

(그는 어제 늦게까지 깨어 있었다 그녀를 보내지 않으려고)
예4) I let her go in order that she might not hate me.

(나는 그녀를 보내 주었다 그녀가 나를 미워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
예5) I broke her heart in order not to love her.

(나는 그녀의 마음을 아프게 했다 그녀를 사랑하지 않으려고)

 

 

목적과 결과의 뜻을 가진 관용표현

so + 형용사 / 부사 + that ~ can / could (너무 ~해서 ~할 수 있다)

예) It is so hot that I can swim in the ocean.

(너무 더워서 바다에서 수영할 수 있다)

so + 형용사 / 부사 + that ~ can't / couldn't (너무 ~해서 ~ 할 수 없다)

예) It is so hot that I can't stay home.

(너무 더워서 집에 있을 수 없다)

 

 

 

such + 명사 + that~ (너무 ~해서 ~하다)

예) He is such a handsome boy that everygirl loves him.

(그는 너무 잘생겨서 모든 소녀들이 그를 사랑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