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공부/쉬운 문법, 영문법, grammar

[중등 문법] to부정사의 가주어와 진주어, 의미상 주어

by 아기뼝아리 2020. 8. 10.

[중등 문법] to부정사의 가주어와 진주어, 의미상 주어

오늘의 중등 문법에서는 to 부정사의 가주어와 진주어, 그리고 의미상 주어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중등 문법] to부정사의 가주어와 진주어, 의미상 주어

to부정사의 가주어와 진주어

가주어 it

to부정사가 주어가 되는 경우, 주어는 적어도 두 단어 이상이 됩니다. 영어에서는 주어가 긴 문장을 좋아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 긴 주어 대신 it 이라는 가주어를 쓰고, 진짜 주어인 (진주어) to 부정사는 문장 맨 뒤로 보내게 됩니다.

예1) To buy the house costs a lot of money. (그 집을 사는 것은 돈이 많이 든다)

주어 : to buy the house
동사 : costs

to buy the house 는 4 단어로 구성된 주어이므로, 조금 길게 느껴진다. 그래서 to buy the house 대신 가주어 it 을 쓰고, 진주어인 to buy the house는 문장의 뒤로 보내 보았다.

-> It costs a lot of money to buy the house.

이 문장에서 it 이 바로 가주어이고, to buy the house 가 원래 진짜 주어 (진주어) 가 되는 것이다.
예2) To speak English fluently is not easy. (영어를 유창하게 말하는 것은 쉽지 않다)

-> It is not easy to speak English fluently.
예3) To study abroad takes a lot of money. (해외에서 공부하는 것은 많은 돈이 든다)

-> It takes a lot of moeny to study abroad.

 

 

to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

to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란, 문장 전체의 주어가 아니지만 (맞을 수도 있고), to 부정사에 있는 동사의 행위의 주체를 말합니다.

to부정사의 의미상 주어가 문장의 주어와 일치하는 경우

예) He wants to go abroad. (그는 외국에 가고싶어한다)

여기서의 의미상 주어는 결론적으로 문장의 주어와 일치한다.

to go (가다) 의 주체는 결국 he 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의미상 주어라는 개념이 있다는 것은 항상 문장의 주어와 의미상의 주어가 일치하지는 않는다는 뜻이죠. 그 예도 살펴 보겠습니다.

to부정사의 의미상 주어가 문장의 목적어와 일치하는 경우

예) He wants me to go abroad. (그는 내가 외국에 가기를 원한다)

문장의 주어 : he
to go abroad 의 주체 : me

-> 그는 '내가 외국에 가기'를 원하기 때문

즉, 이 문장에서의 의미상 주어는 'me' 가 되겠습니다.

 

 

 

to부정사의 의미상 주어의 형태가 'for + 목적격' 인 경우

의미상의 주어가 문장의 주어나 목적어 둘 다와 일치하지 않는 경우는 for + 목적격으로 써 줍니다.

예1) It takes a lot of money for me to buy the house. (그 집을 사는 것은 나에게 있어서 돈이 많이 든다)

-> to buy the house, 즉 그 집을 사는 주체는 바로 '나 (for me)' 이다.
예2) It is difficult for you to understand this situation. (이 상황을 이해하는 것은 너에게 있어서 어려운 일이다)

-> to understand this situation, 즉 이 상황을 이해하는 주체는 바로 '너 (for you)'이다.

to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의 형태가 'of + 목적격' 인 경우

to 부정사 앞에 사람의 성격이나 특징을 나타내는 형용사가 오면 for 대신 of를 사용합니다.

예1) It is very kind of you to say that. (그렇게 말하는 것은 너에게 있어서 매우 친절한 일이다. -> 그렇게 말하다니 너는 정말 친절하구나)

-to say that, 즉 그렇게 말하는 주체는 '너 (of you)' 이다.

-kind는 사람의 성격인 '친절한' 이라는 의미를 가진 형용사이다.
예2) It is not clever of him to talk too much in front of her. (그가 그녀 앞에서 말을 너무 많이 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한 행동이다)

not clever -> 사람의 성격인 '현명하지 못한' 이라는 의미를 가진 형용사

talk too much in front of her의 주체 - 그녀 앞에서 말을 너무 많이 하는 '그 (of him)

 

 

 

사람의 성격을 나타내는 형용사

careful (케어풀) - 신중한
careless (케얼리스) - 부주의한
clever (클레버) - 영리한
cruel (크루얼) - 잔인한
foolish (풀리쉬) - 어리석은
kind (카인드) - 친절한
nice (나이스) - 착한, 친절한
polite (폴라잇) - 예의 바른
stupid (스투피드) - 멍청한
wise (와이즈) - 지혜로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