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공부/쉬운 문법, 영문법, grammar

영어로 과거를 표현하는 방법, 과거 시제

by 아기뼝아리 2019. 8. 28.

영어로 과거를 표현하는 방법, 과거 시제

오늘은 영어로 과거를 표현하는 몇가지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1. 단순 과거

영어로 과거를 표현하는 방법 1

영어로 과거를 표현하는 방법 중 가장 간단한 방법은 바로 단순히 동사의 과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예) I learn / how to speak English. (나는 배운다 / 영어를 말하는 방법을)

I learned / how to speak English. (나는 배웠다 / 영어를 말하는 방법을)

 

*동사의 과거형은, 전에 동사의 3단 변화 편에 포스팅 했으니, 참고해 주세요.

2019/07/24 - [영어 공부/쉬운 문법, 영문법, grammar] - 동사의 3단 변화 정리

단순 과거 시제를 쓰는 경우

 

 

역사적 사실

예) General Yi Soon Shin defeated Japanese raiders with 12 battleships. (이순신 장군은 12척의 배로 왜군을 무찔렀다.)

 

이미 종료된 상황

예) I forgot turning off the light. (나 불 끄는 것을 깜빡 했어)

 

현재완료의 경험 대신 (ever 과 never 과 함께)

예) Did you ever go abroad? (외국에 가 본적 있니?)

2. 과거 진행형

영어로 과거를 표현하는 방법 2

~하고 있는 중이었다 라는 뜻으로, was / were + ~ ing 의 형태로 나타난다.

 

예) I was doing my homework / when my mom got home. ( 나는 숙제를 하고 있는 중이었다 / 우리 엄마가 집에 왔을 때)

예) They were singing beautifully / then. (그들은 아름답게 노래를 부르고 있었다 / 그때)

 

과거진행형을 쓰는 경우는, 과거의 상황을 생동감 있게 묘사하거나, 강조할 때 주로 쓰인다.

 

 

3. would + 동사원형

영어로 과거를 표현하는 방법 3

-과거에 (불규칙적으로) ~ 하곤 했다, 그리고 더 이상은 하지 않는다 는 많은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would 를 줄여서 'd + 동사원형 으로도 쓰여, 회화에서 'd 가 잘 들리지 않아, 동사원형만 들리기도 하기 때문에, 혼란을 줄 수도 있으니, would + 동사원형 을 사용하여 과거를 표현하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아두자.

 

예) He'd go there alone / in the middle of the night. (그는 거기에 혼자 가곤 했다 / 한밤중에)

4. used to + 동사원형

영어로 과거를 표현하는 방법 4

과거에 (규칙적으로) ~ 하곤 했다, 그리고 더 이상은 ~ 하지 않는다 는 의미로, would +  동사원형과 통하는 것이 있다.

 

예) I used to smoke. (나는 담배를 피곤 했다)

5. 현재완료

영어로 과거를 표현하는 방법5

엄밀히 따지면 완전히 과거라고 할 수는 없지만, 과거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는 경우 사용한다. 형태는 have + pp(과거분사)이며, 주로 경험 (ever, never, once, twice), 완료 (just, already, yet), 계속 (for, since), 결과의 의미를 가진다.

2019/07/26 - [영어 공부/쉬운 문법, 영문법, grammar] - 과거분사 정복하기

예) He has studied Korean for 10 years. (그는 10년동안 한국어를 공부했다 - 계속)

 

 

6. 과거완료

영어로 과거를 표현하는 방법 6

과거보다 더 오래된 과거 (대과거) 를 표현하고 싶다면 과거완료를 사용하면 된다. 형태는 had + pp (과거분사) 이며, 대과거에 일어난 일이 과거까지 영향을 미치는 경우를 표현한다.

 

예) My sister had already finished homework / when I got home. (내 여동상은 이미 숙제를 마쳤었다 / 내가 집에 갔을 때는)

*주로 옛날/ 지난 이야기를 할 때, 기본 시제가 이미 과거이므로, 그 보다 이전의 일 (대과거) 를 묘사할 때 많이 쓰인다.

 

'영어 공부 > 쉬운 문법, 영문법, grammar'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치사의 + 관계대명사 쓰임  (0) 2019.09.07
관계대명사 정리  (0) 2019.09.03
To 부정사 관용 표현  (0) 2019.08.26
의문사 + to 부정사의 쓰임  (0) 2019.08.22
If 와 Whether 의 쓰임  (3) 2019.08.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