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대명사 정리
오늘 공부할 문법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관계대명사는 기본적으로 어떤 문장에 나오는 명사를 보충 설명하거나 꾸며주는 문장을 이끄는 대명사를 말합니다. 관계대명사라는 말 자체는 어렵지만, 다음 문장들을 살펴보면서, 관계대명사를 쉽고 간단하게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예) I love the boy. (나는 사랑한다 그 소년을)
이 간단한 문장에서, the boy 에 대해 좀 더 설명 하려고 하는데요, 다음 문장도 한번 보시죠.
예) The boy is very handsome. (그 소년은 매우 잘생겼다)
위 두 문장을 합친다면 '나는 매우 잘생긴 그 소년을 사랑한다' 정도가 되겠죠? 그러니까, the boy 를 뒷 문장의 'The boy is very handsme' 이라는 문장으로 꾸며줄 때, 쓰이는 것이 바로 관계대명사라고 하면 되겠습니다.
예) I love the boy + The boy is very handsome
→ I love the boy / who is very handsome. (나는 사랑한다 그 소년을 / 매우 잘생긴)
여기서 보면 뒷 문장의 the boy 라는 단어는 앞문장의 the boy와 겹치기 때문에 생략하고, 대신 who 라는 관계 대명사가 왔습니다.
*여기서, who 앞에 나오는 the boy를 who 가 이끄는 문장의 꾸밈을 받는 명사, 선행사라고 합니다. 선생님들이 맨날 선행사 선행사 했는데, 이제 선행사가 무엇인지 아시겠죠?
관계대명사의 종류
who
선행사가 사람일 때 쓰입니다.
예) I love the boy (나는 그 소년을 사랑한다) + The boy is very cute (그 소년은 매우 귀엽다)
→ I love the boy / who is very cute. (나는 매우 귀여운 그 소년을 사랑한다)
이 때, who는 원래 뒷 문장의 the boy였고, 뒷문장의 the boy 는 주어였습니다. 그래서 who는 여기서 주격관계대명사가 되는 것입니다.
which
선행사가 사물일 때 쓰입니다.
예) I have the pencil. (나는 연필을 가지고 있다) + The pencil is old. (그 연필은 오래 되었다)
→ I have the pencil which is old. (나는 오래된 연필 한 자루가 있다)
that
선행사가 사물이든, 사람이든 상관없이 쓸 수 있습니다.
예) I love the boy who is very cute. = I love the boy that is very cute. (나는 매우 귀여운 그 소년을 사랑한다)
예) I have the penci which is old. = I have the pencil that is old. (나는 오래된 연필이 있다)
what
*그런데, 잘 생각 해보면, 위 예문에서 who, that, which의 경우 원래 문장 (뒷 문장) 에서 주어였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바로 이러한 경우, 이들을 주격 관계대명사라고 합니다. 주격관계대명사자리에는 what도 올 수 있습니다.
whom
목적격 관계 대명사
위에 살짝 주격 관계대명사에 대해 설명 했는데요, 꾸며주는 두번째 문장에서 원래 주어 역할을 했던 아이가 바로 주격 관계대명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꾸며주는 두번째 문장에서 원래 목적어 역할을 하던 대명사를 말합니다.
whom 은 물론 선행사가 사람일 때의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되곘죠?
예) I know the boy (나는 그 소년을 안다) + Everyone loves the boy (모두가 그 소년을 사랑한다)
→ I know the boy + everyone loves the boy (= whom)
→ I know the boy whom everyone loves. (나는 모두가 사랑하는 그 소년을 안다.)
그런데 whom 대신 who를 쓰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구어체에서는 whom 을 거의 쓰지 않고, who로 대신합니다.
→ I know the boy who everyone loves.
*who 가 주격관계대명사인지 목적격 관계대명사인지 구별하는 법
who 뒤의 단어가 바로 동사라면, 주격 관계 대명사
예) I love the boy who is very cute.
who 뒤의 단어가 바로 주어 + 동사 라면, 목적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예) I know the boy who everyone loves.
* 목적격 관계대명사 자리에는 who (whom) that, which, what를 다 쓸 수 있습니다.
예) The boy is very cute (그 소년은 매우 귀엽다) + Everyone knows the boy (=whom / who) (모두가 그 소년을 안다)
→ The boy who everyone knows is very cute. (모두가 아는 그 소년은 매우 귀엽다)
예) I like the pencil (나는 그 연필을 좋아한다) + I bought the pencil (=which) yesterday (나는 그 연필을 어제 샀다)
→I like the pencil which I bought yesterday. (나는 내가 어제 산 그 연필이 마음에 든다)
예) I like the pencil that I bought yesterday.
예) The boy that everyone knows is very cute.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 가능합니다.
예) I like the pencil I bought yesterday.
예) The boy everyone knows is very cute.
→ 즉, 문장 중간에 생뚱맞게 주어와 동사가 나온다면, 이는 관계대명사가 생략된 꾸며주는 역할을 하는 문장임을 기억하시면 되겠습니다.
what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주격 / 목적격)
what은 ~ 하는 것 이라는 뜻으로, 위에서 살펴 보았던 the pencil이나, the boy와 같은 선행사를 가지지 않고, 자체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목적격 what
꾸며주는 문장에서 what이 목적어 역할을 하고 있으며, what 뒤에는 주어+동사가 온다.
예) I know (나는 알고있다 → 무엇을?) + what he likes (그가 원하는 것을)
→ I know what he likes. (나는 그가 무엇을 원하는지 알고있다)
예) They don't know what they're doing. (그들은 모른다 / 그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주격 what
꾸며주는 문장에서 what이 주어 역할을 하고 있으며, what 뒤에는 바로 동사가 온다.
예) I will take / what is mine. (나는 취할 것이다 / 나의 것을)
예) What doesn't kill you / makes you stronger. (너를 죽이지 않는 것은 / 너를 더 강하게 만든다)
whose
소유격 관계대명사
whose는 선행사가 사람이든 사물이든 상관 없이 쓸 수 있으며, 꾸며주는 문장에서 소유격 역할을 한다.
예) I met the boy (나는 그 소년을 만났다) + The boy's mother is a teacher. (그 소년의 엄마는 선생님이다)
→ I met the boy whose mother is a teacher. (나는 엄마가 선생님인 그 소년을 만났다)
예) I have the house (나는 집이 있다) + The house's door is red. (그 집의 문은 빨강색이다)
→ I have the house whose door is red. (나는 문이 빨간 집이 있다)
'영어 공부 > 쉬운 문법, 영문법, grammar'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관계대명사 that 의 쓰임, that만 쓰는 경우 (2) | 2019.09.11 |
---|---|
전치사의 + 관계대명사 쓰임 (0) | 2019.09.07 |
영어로 과거를 표현하는 방법, 과거 시제 (0) | 2019.08.28 |
To 부정사 관용 표현 (0) | 2019.08.26 |
의문사 + to 부정사의 쓰임 (0) | 2019.08.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