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분사 정복하기
분사란, 기본적으로 원래는 동사였던 아이를, 그 의미를 확장하여 형용사의 의미를 가질 수 있게 만들어준 것입니다. 분사에는 현재 분사와 과거 분사가 있는데요, 오늘은 현재분사에 대해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 보려고 합니다. 과거 분사는 아래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2019/07/26 - [영어 공부/쉬운 문법, 영문법, grammar] - 과거분사 정복하기
현재분사의 생김새
현재분사는 동사에 ~ ing 를 붙여서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study (공부하다) → studying (공부하는)
run (달리다) → running (달리는)
cry (울다) → crying (우는)
현재분사의 의미
현재분사는 기본적으로 동사의 뜻을 가지고 오지만, 위와 같이 ~하는 으로, 형용사처럼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능동의 의미 (~ 하는)를 가집니다.
*과거분사는 수동의 의미를 가집니다.
break (깨다, 동사) - breaking (깨뜨리는, 현재분사) - broken (깨진, 과거분사)
현재분사의 쓰임
현재분사는 기본적으로 형용사의 역할을 하므로,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주거나, 주어나 목적어의 보어 역할을 합니다.
1. 명사를 꾸며준다
명사 앞에서 꾸며주는 경우
현재분사가 1 단어인 경우 명사 앞에서 꾸며 줍니다.
예) Crying baby (우는 아기)
명사 뒤에서 꾸며주는 경우
현재분사구가 두 단어 이상이면 (즉 길어지면) 명사 뒤에서 꾸며 줍니다.
예) Baay crying sadly (슬프게 우는 아기)
2. 주어나 목적어를 설명한다.
주어를 설명하는 경우
주격보어 역할을 하는 경우로, ~하면서 정도로 해석 가능합니다.
예) My mom read a bood waiting for me. (엄마는 책을 읽었다. 나를 기다리면서)
목적어를 설명하는 경우
주로 5형식에서 볼 수 있는 경우로, 목적격 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예) I saw the man walking around. (나는 그 남자를 보았다. 돌아다니는 것을 → 나는 그 남자가 돌아다니는 것을 봤다.)
3. 현재 진행형
be동사 + 동사의 ~ing 라고 잘 알려져 있는 현재 진행형의 '동사의 ~ing' 부분이 바로 현재 분사입니다.
예) He is studying French not. (그는 지금 프랑스어를 공부하는 중이다)
*현재 진행형도 따지고 보면 위에서 언급한 현재분사의 주어를 설명하는 경우 (2형식)에 포함되는 것이다.
현재분사와 동명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이고, 동명사는 명사입니다. 그래서 현재분사는 꾸며주는 역할을 하고, 동명사는 주어, 목적어, 보어 자리에 오며 주체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한 현재 분사는 명사를 꾸며주는 역할을 하므로, 꾸밈을 당하는 명사가 반드시 존재합니다.
2019/08/02 - [영어 공부/쉬운 문법, 영문법, grammar] - 동명사의 쓰임
현재분사 (~는)
예) He has a student studying very hard in his class. (그는 반에 공부를 매우 열심히 하는 학생을 데리고 있다.)
동명사 주어 (~는 것은)
예) Studying very hard is important. (공부를 매우 열심히 하는 것은 중요하다)
동명사 목적어 (~는 것을)
예) I enjoy studying English. (나는 영어를 공부하는 것을 즐긴다)
동명사 보어 (~는 것이다)
예) His hobby is studying English. (그의 취미는 영어공부하는 것이다.)
'영어 공부 > 쉬운 문법, 영문법, grammar'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 ~ that 강조구문 (0) | 2019.08.16 |
---|---|
조동사 정리 (0) | 2019.08.09 |
동명사의 쓰임 (0) | 2019.08.02 |
To 부정사의 쓰임 (2) | 2019.07.31 |
과거분사 정복하기 (0) | 2019.07.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