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공부/쉬운 문법, 영문법, grammar

[중등 문법] 5형식 문장 정복하기

by 아기뼝아리 2020. 3. 6.

[중등 문법] 5형식 문장 정복하기

오늘의 중등 문법에서는 5형식 문장 정복하기를 해 보려고 합니다.

 5형식 문장 정복하기

5형식 문장이란?

5형식 문장이란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격보어] 로 구성된 문장으로, 목적격 보어는 목적어를 보충설명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5형식 문장에 오는 대표적인 동사는 사역동사와 지각동사가 있습니다.

예1) She / makes / me / happy. (그녀는 / 만든다 / 나를 / 행복하게)

예2) I / want / you / to go to school. (나는 / 원한다 / 네가 / 학교에 가는 것을)

예3) I / saw / her / crying. (나는 / 보았다 / 그녀가 / 우는 것을)

 

 

목적격 보어  자리에 올 수 있는 것

목적격 보어 자리에 올 수 있는 것으로는 기본적으로 보어 자리에 올 수 있는 명사, 형용사와 형용사의 역할을 하는 분사와 to부정사, 그리고 동사원형이 있습니다.

예1) A secret makes a woman woman. (비밀은 만든다 여자를 여자로) -> 명사

예2) She makes me happy. (그녀는 만든다 나를 행복하게) -> 형용사

예3) I saw her crying. (나는 보았다 그녀가 우는 것을) -> 분사

예4) I want you to go to school. (나는 원한다 네가 학교 가는 것을) -> to 부정사

예5) He made me think again. (그는 만들었다 나를 다시 생각하도록) -> 동사원형

5형식 문장과 4형식 문장

5형식 문장은 [주어 + 동사 + 목적어 + 보어] 로 구성되어 있고, 4형식 문장은 [주어 + 동사 + 간접목적어 + 직접목적어] 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때 보어와 직접목적어를 구별하는 방법이 5형식 문장과 4형식 문장을 구별하는 방법입니다.

5형식 문장

목적어 = 목적격 보어

예) She makes me happy. (그녀는 나를 행복하게 만든다) -> me = happy (내 상태 = 행복함)

4형식 문장

간접목적어 ≠ 직접목적어

예) Se gives me money. (그녀는 나에게 돈을 준다) -> me ≠ money (나는 돈이 아니고 돈을 받은 것임)

 

 

사역동사

사역동사에는 make, have, let 이 있는데, 이는 모두 '목적어를 ~게 하도록 시키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이때 목적격 보어 자리에는 동사원형이 옵니다.

예1) He makes me smile. (그는 나를 웃게 만든다)

예2) She had her friends spread the rumor. (그녀는 그녀의 친구들이 그 소문을 퍼뜨리도록 했다)

예3) They let him go. (그들은 그가 가돌고 놔 주었다)

*준사역동사 help

'목적어를 ~하게 도와주다' 라는 의미를 가진 준사역 동사 help가 동사 자리에 올 때에는, 목적격 보어 자리에는 동사원형과 to부정사 둘 다 올 수 있습니다.

예1) I helped my friend move on. (나는 내 친구가 새출발 할 수 있게 도와 주었다)
   = I helped my friend to move on.

 

 

지각동사

오감과 관련된 지각동사가 동사 자리에 오게 되면, 목적격 보어 자리에는 동사 원형 또는 분사 (~ing / pp)가 옵니다. 

지각동사의 종류

feel (필) - 느끼다

hear (히어) - 듣다

listen to (리슨 투) - 듣다

look at (룩 앳) - ~을 보다

see (씨) - 보다

smell (스멜) - 냄새 맡다

taste (테이스트) - 맛을 보다

watch (왓치) - 지켜보다

현재분사가 오는 경우

현재분사가 오는 경우는 동사원형이 오는 경우보다 상황을 더욱 생생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1) I heard someone break into my house. (나는 들었다 누군가가 우리 집에 몰래 들어오는 것을) -> 동사 원형

예2) I heard someone breaking into my house. (나는 들었다 누군가가 우리집에 몰래 들어오고 있는 것을) -> 현재 분사

과거분사가 오는 경우

목적어와 목적격 보어의 관계가 능동이면 현재분사, 수동이면 과거분사가 옵니다.

예1) I saw her breaking the china. (나는 보았다 그녀가 그 도자기를 깨뜨리고 있는 것을) -> 현재분사

예2) I saw the china broken. (나는 보았다 그 도자기가 깨져 있는 것을) -> 과거분사

 

 

목적격 보어 자리에 to부정사가 오게 하는 동사

help 외의 준사역동사

allow (얼라우) - ~에게 ~하도록 허락하다

cause (코즈) - ~이 ~하도록 야기하다

compel (컴펠) - ~이 ~하도록 강요하다

force (포스)  - ~이 ~하도록 압박하다 / 강제하다

get (겟) - ~에게 ~ 하도록 시키다

order (오더) - ~에게 ~하도록 명령하다

예) The problem got us to stay up all night. (그 문제는 우리가 밤새 깨어있도록 만들었다)

그 외 목적격 보어 자리에 to 부정사가 오게 하는 동사

advise (어드바이스) - 조언하다

ask (애스크) - 요청하다

enable (이네이블) - 가능하게 하다

encourage (인커리지) - 장려하다

expect (익스펙트) - 예상하다

permit (퍼밋) - 허락하다

persuade (퍼수에이드) - 설득하다

remind (리마인드) - (생각 등이) 떠오르게 하다

require (리콰이어) - 요구하다

tell (텔) - 말하다

want (원트) - 원하다

warn (원) - 경고하다

wish (위시) - 바라다

예) She asked me to come with her. (그녀는 내가 그녀와 동행할 것을 부탁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