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공부/쉬운 문법, 영문법, grammar

[중등 문법] 4형식 문장 정복하기

by 아기뼝아리 2020. 3. 2.

[중등 문법] 4형식 문장 정복하기

오늘의 중등 문법에서는 4형식 문장에 대해 배워 정복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4형식 문장 정복하기

4형식 문장이란?

4형식 문장이란 [주어 + 동사 + 간접목적어 + 직접목적어]로 구성된 문장으로, 목적어가 2개 있으며, 대표적인 4형식 동사는 수여동사입니다.

예1) I bought her a ring. (나는 그녀에게 반지를 사 주었다)
    주어 동사  간목   직목
예2) He gave me a  car. (그는 나에게 차를 주었다)

예3) She asked me a question. (그녀는 나에게 질문을 하였다)

 

 

수여동사

수여동사는 [~을 주다] 라는 뜻을 포함하는 동사이며, 접목적어 (~에게)와 직접목적어 (~을), 이렇게 2개의 목적어를 가지게 됩니다.

예1) He gives / her / his attention. (그는 준다 / 그녀에게 / 그의 관심을)

예2) Mom made / me / dinner. (엄마는 만들어 주었다 / 나에게 / 저녁을)

예3) They told / him / a story. (그들은 말해 주었다 / 그에게 / 이야기 하나를)

4형식 문장을 3형식으로 만드는 법

4형식 문장을 3형식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간접목적어를 직접목적어 뒤로 뺀 후 전치사 (to / for / of)를 그 앞에 붙이면 됩니다.

즉, 4형식 문장 [주어 + 동사 + 간접목적어 (~에게) + 직접목적어 (~을)]

-> 3형식 문장 [주어 + 동사 + 직접목적어 (~을) + 전치사 (to / for /of) + 간접목적어 (~에게)]

이렇게 되는 것입니다.

예1) My friend brought / me / a lunch box. -> 4형식
      (내 친구는 가져왔다 / 나에게 / 점심 도시락을) 
                                 
      My friend brought / a lunch box / to me.
예2) Mom made / us / dinner. -> 4형식
      (엄마는 만들어 주었다 / 우리에게 / 저녁을)
                      ↓
      Mom made / dinner / for us. -> 3형식
예3) He asked / me / a question. -> 4형식
      (그는 물었다 / 나에게 / 한가지 질문을)
                      ↓
      He asked / a question / of me. -> 3형식

 

 

 

전치사 (to / for / of)

4형식 문장을 3형식으로 바꿀 때, 동사에 따라 쓰게 되는 저치사가 달라집니다.

 

to를 쓰는 동사

bring (브링) - 가져다 주다

give (기브) - 주다

send (센드) - 보내 주다

show (쇼) - 보여 주다

teach (티치) - 가르쳐 주다

tell (텔) - 말해 주다

write (라잇) - 써 주다

 

for을 쓰는 동사

buy (바이) - 사 주다

find (파인드) - 찾아 주다

make (메익) - 만들어 주다

 

of를 쓰는 동사

ask (애스크) - 물어보다

 

 

직접목적어가 대명사인 경우

직접목적어가 대명사인 경우는 4형식으로 쓸 수 없고, 3형식으로 바꾸어야만 쓸 수 있습니다.

예1) He gave me it. (X) -> He gave it to me. (O)

- 그는 나에게 그것을 주었다.
예2) She bought me them. (X) -> She bought them for me. (O)

-그녀는 나에게 그것들을 사주었다.
예3) I will ask him it. (X) -> I will ask it of him. (O)

-나는 그에게 그것을 부탁할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