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공부/쉬운 문법, 영문법, grammar

[중등 문법] 수동태의 시제

by 아기뼝아리 2020. 5. 18.

[중등 문법] 수동태의 시제

오늘의 중등 문법에서는 수동태의 시제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수동태의 시제

현재 수동태 (~되다, ~지다)

현재 수동태는 문장의 시제가 현재인 수동태를 의미합니다.

am / are / is + pp (과거 완료)

수동태는 기본적으로 be + pp인데, 시제가 현재이므로 be동사의 현재형인 am / are / is 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예1) I am surprised. (나는 놀란다)
예2) They are told not to move. (그들은 움직이지 말라고 듣는다)

*tell - 말하다

*be told - 듣다
예3) The window is broken. (그 창문은 깨져있다)

 

 

과거 수동태 (~되었다, ~졌다)

was / were + pp
예1) The window was broken. (그 창문은 깨졌다)
예2) They were told not to move. (그들은 움직이지 말라고 들었다)

 

 

미래 수동태 (~될 / 질 것이다)

will be + pp
예1) He will be surprised. (그는 놀라게 될 것이다)
예2) They will be told not to move. (그들은 움직이지 말라고 듣게 될 것이다)

 

 

진행 수동태 (~되고 / 받고 있는 중)

be  being + pp

진행형은 be + ~ing, 수동태는 be + pp 이므로, 이 둘을 합쳐서 be + being + pp가 됩니다. 이 때, 현재진행수동태는 am / are / is + being + pp, 과거 진행형 수동태는 was / were + being + pp, 미래 진행형 수동태는 will be + being + pp가 됩니다.

예1) I am being told not to move. (나는 움직이지 말라고 듣고 있다)
예2) They were being asked this question. (그들은 이 질문을 받고 있는 중이었다)
예3) You will be being asked this question tomorrow. (너는 내일 이 질문을 받고 있는 중일 것이다)

 

 

완료 수동태 (~되어 왔다, ~된 적 있다, 막 ~ 되었다)

have been + pp

완료형인 have + pp와 수동형인 be + pp를 합쳐서, have been + pp 가 됩니다. 이 때, 현재완료수동태는 have / has + been + pp, 과거완료수동태는 had + been + pp, 미래 완료 수동태는 will have been + pp의 형태가 됩니다.

예1) He has been told not to move for long. (그는 오랫동안 움직이지 말라고 들어 왔다)
예2) I had been told not to move until you came back. (나는 니가 돌아올 때까지 움직이지 말라고 들어 왔었었다)
예3) I will have been asked this question for 3 weeks tomorrow. (내일이면 나는 이 질문을 3주 동안 받았던 것이 될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