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공부/쉬운 문법, 영문법, grammar

[중등 문법] used to + 동사원형

by 아기뼝아리 2020. 4. 6.

[중등 문법] used to + 동사원형

오늘의 중등 문법에서는 used to + 동사원형의 쓰임을 공부해 보려고 합니다.

used to + 동사원형

used to + 동사원형의 뜻

usted to + 동사원형'과거에는 ~하곤 했었지만, 더이상 ~하지 않는다'라는 의미로, 과거의 규칙적인 습관을 의미합니다.

예1) I used to drink coffee in the morning. (나는 아침에 커피를 마시곤 했었다)

예2) He used to listen to classical music when he was free. (그는 여가시간에 클래식 음악을 듣곤 했었다)

예3) She used to sit on the bench in the park for hours afternoon. (그녀는 오후에 공원 벤치에 몇 시간동안 앉아 있곤 했었다.

 

 

used to + 동사원형의 부정문과 의문문

used to + 동사원형의 부정문

used to + 동사원형의 부정문 'didn't use to + 동사원형'이며, 뜻은 '~하지 않았었다' 입니다.

예1) I didn't use to drink coffee in the morning. (나는 아침에 커피를 마시지 않았었다)

예2) He didn't use to listen to classical music when he was free. (그는 여가시간에 클래식 음악을 듣곤 하지 않았었다)

예3) She didn't use to sit on the bench in the park for hours afternoon. (그녀는 오후에 공원 벤치에 몇 시간동안 앉아있곤 하지 않았다)

 

 

 

used to + 동사원형의 의문문

used to + 동사원형의 의문문 'Did 주어 use to + 동사원형' 이며, 뜻은 '~했었니?' 라는 의미입니다.

예1) Did you use to drink coffee in the morning? (너는 아침에 커피를 마시곤 했니?)

예2) Did he use to listen to classical music when he was free? (그는 여가시간에 클래식 음악을 듣곤 했니?)

예3) Did she use to sit on the bench in the park for hours afternoon? (그녀는 오후에 공원 벤치에 몇 시간동안 앉아 있곤 했니?)

 

 

과거를 나타내는 would 와 used to + 동사원형

would used to 는 둘 다, '~하곤 했었다'라는 뜻의 과거의 규칙적 습관을 나타내는 의미이지만, would'현재의 상태와 상관 없이 과거에 ~ 하곤 했었다'라는 의미이며, used to'과거에는 ~하곤 했었지만, 현재는 더이상 ~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예1) I used to drink coffee. (나는 과거에는 커피를 마시곤 했지만, 더이상 커피를 마시지 않는다)

예2) I would drink coffee. (나는 과거에 커피를 마시곤 했고, 현재는 마실 수도 있고, 안마실 수도 있다) -> 현재 상태에 대한 언급이 없음

 

 

used to + 동사원형 VS be used to ~ing / 명사

used to + 동사원형'~하곤 했었다' 라는 의미로 과거의 규칙적 습관을 나타내고, be / get used to ~ing / 명사'~에 익숙해지다' 라는 뜻이다.

예1) Life is not fair. Get used to it. (인생은 공평하지 않다. 그것에 익숙해져라)

예2) I'm used to spending time alone. (나는 혼자 시간을 보내는 것에 익숙해졌다)

예3) She's used to writing on her blog for hours now. (그녀는 몇 시간동안 그녀의 블로그에 글을 쓰는 것에 익숙해져 있다)

댓글